할일 관리를 위해서 쓰는 도구는? 사실 "GTD tools" 정도로 구글링하면 많은 도구와 기법이 나오는데, 내가 지금까지 써봤던 것들을 정리하고자 한다.
- emacs org-mode 이건 최강이다. 이론의 여지가 없다. 일상적인 다이어리 수준에서부터 개발 프로젝트 관리까지 쓸 수 있다. 그러나 vi를 선호하는 개발자나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은 emacs 자체를 익숙하게 다루기가 힘들다.
- orkanizer 근자에 뽀모도로(pomodoro) 테크닉이라는 시간관리 기법을 알게되었는데, 그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.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잘 동작하긴 하는데, time zone 문제가 있다 (버그리포트 했는데 아직도 안고쳐졌음).
- todo.txt 간단한 텍스트 파일로 관리한다 (어떻게 보면 org-mode의 단순화된 형태로 보인다. 사실 plain text로 구성하려면 비슷할 수 밖에 없을 것같긴하다). CLI, iOS, Android 등을 지원하는듯... CLI의 경우 "t ls"등 명령행에서 접두사를 포함한 유닉스스타일로 관리할 수 있는건 장점이지만 기능이 조금 제한적인 것같은 느낌도 든다.
happy hackin'
ps. RedToDo는 todo.txt의 CLI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, Redmine용이다.